수박 고르는 법 -꿀수박 고르기 꿀팁 5가지

2024년 07월 02일 by 도리포1

    목차 (Content)
728x90
반응형

이번 장마가 끝나면, 이제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게 되게 되는데, 이런 여름철 과일이라면, 가장 먼저 생각되는 과일은 수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좋은 수박을 고르기 위해 열심히 두드려도 보고 꼭지를 살펴보기도 하는데, 달고 맛있는 수박 고르기  꿀팁 5가지입니다

 

오늘 설명드린 내용만 숙지하고 마트에 가서, 수박을 고른다면, 수박 고르기 전문가 수준에 이르렀다고 봐도 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수박 고르기는, 수박의 배꼽크기, 모양과 무늬, 꼭지상태, 표면상태 등인데,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박 고르는 법 -꿀수박 고르기 꿀팁 5 가지

수박1수박2
수박 고르는 법 -꿀수박 고르기 꿀팁 5-썸네일

 

좋은 수박, 꿀수박이란 무엇인가?

꿀수박이 무엇이냐고 할 때 일반적으로 설명되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특정 브랜드의 꿀수박이 다른 브랜드 보다 당도가 높게 되는데, 품종, 재배환경, 재배기술, 품질관리등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됩니다.

  • 외관 : 진녹색 바탕에 호피무늬가 크고 뚜렷하여 외관이 좋게 보이고, 타원형이나, 원형에 가까운 모양
  • 과육 : 과육의 조직이 치밀하고, 아삭하여 식감이 뛰어나고, 맛과 식미가 우수함
  • 당도 : 일반 수박에 비해 과육의 조직이 치밀하고 아삭하며, 식감이 뛰어나고, 맛과 식미가 우수함
    -일반수박의 경우 평균당도가 10~11 브릭스 이상
    -꿀수박 : 고품질의 꿀수박은 평균당도 13~15 브릭스
  • 껍질 : 껍질이 얇고, 씨가 적으며, 먹기 편한 수박

 

꿀수박 고르는 법

수박 고를 때 이제는 두드릴 필요 없습니다. 그냥 이것만 확인하면 됩니다. 아래 설명드린 몇 가지만 기억하고 마트에 가신다면, 이제 수박 고르기 전문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꿀팁 1 : 배꼽크기-작은 암수박

배꼽크기1배꼽크기2
수박 고르는 법 -꿀수박 고르기 꿀팁 5-배꼽크기-암 수박

맛있는 꿀수박을 고르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가 배꼽크기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수박은 암수가 있는데, 암수박과 숫수박 중에서 암놈을 고르는 것인데, 배꼽크기가 1cm 이하로 작은 것을 고르면 됩니다.

 

같은 수박이라도 암 수박은 당도가 높으면서 씨가 적고 껍질이 얇아서 더 맛이 좋은데, 숫 수박은 껍질이 두껍고 수분이 많아 비교적 당도가 낮습니다.

 

수박의 암수를 구별하는 방법은 바로 꼭지 반대편에 있는 수박 배꼽을 확인하면 되는데요 화면 왼쪽에 있는 수박처럼 배꼽이 1cm 미만으로 아주 작은 것이 암놈이고 그보다 크다면 수놈일 확률이 높은데 소스 박을 고르면 치매 굵고 식감이 질긴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꿀팁 2: 모양과 무늬-둥글고, 스크래치 난 것 

스크레치
수박 고르는 법 -꿀수박 고르기 꿀팁 5-스크레치

모양과 무늬도 중요합니다. 둥글둥글한 모양을 선택하면 되고, 스크래치가 난 수박이 좋습니다. 스크래치가 난 수박을 볼 수 있는데, 많은 분들이 이런 수박들은 수학과정에서 생긴 상처로 오해하고 보기에도 좋지 않다 보니 꺼려하는 분들이 많지만 사실 이러한 스크래치가 생기는 이유는 바로 꿀벌 때문이라고 합니다

 

수박의 스크래치는 꿀벌이 수박의 수분한 횟수를 의미하는 것으로 갈색 상처가 많을수록 당도가 높고 맛있는 수박이라고 합니다

 

꿀팁 3: 표면상태-하얀 가루

하얀가루
수박 고르는 법 -꿀수박 고르기 꿀팁 5-표면상태

수박표면에 하얀 가루가 보인다면, 이는 당도가 높은 수박일 확률이 높습니다.

수박을 유심히 살펴보면 간혹 포도에서 봤던 것처럼 해안가로 같은 것이 뽀얗게 앉은 것을 볼 수 있는데, 먼지가 얹은 것 같고 농약 잔여물인 것 같아서 피하는 분들도 있는데, 실제 이 하얀 가루는 당도가 높은 수박이 뿜어내는 당밀입니다.

수박의 묻은 당밀은 깨끗이 닦아도 당도가 높아 하루가 지나도 다시 올라오는 것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먹어도 됩니다.

 

꿀팁 4. 꼭지 상태-구부러진 것 

꼭지
수박 고르는 법 -꿀수박 고르기 꿀팁 5-꼭지

꼭지가 작고, 마르고 구부러져 있으며, 안쪽으로 약간 들어가 있는 수박이 좋은 수박입니다.

수박은 충분한 햇볕을 받으면서 시간을 두고 익게 되는데,  천천히 수확한 수박 꼭지는 아래로 구부려져 있는 반면 빨리 수확한 수박은 꼭지가 위쪽으로 곱게 뻗어져 있는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잘 익은 수박을 고르기 위해서 되도록 꼭지가 아래로 구부러진 것을 고르면 되겠습니다.

수박 꼭지 부분이 움푹 들어간 게 좋은 수박이라고 할 수 있는데, 당도가 높아질수록 꼭지 주변이  움푹 파이게 된다고 합니다.

 

 

꿀팁 5. 색깔 확인-  초록색과 검은색이 진하고 선명한 것

수박을 고를 때 간혹 색깔이 노랗게 된 부분을 보신 적이 있으실 텐데요이 부분은 수박의 땅에 닿아 있던 부분으로 햇볕을 제대로 받지 못한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수박을 키울 때는 햇빛을 골고루 잘 받도록 하기 위해 수박을 이리저리 돌려놓기 마련인데 이렇게 수박의 노란 부분은 햇볕을 제대로 받지 못해 색깔이 노랗게 변하고 온전하게 익지 못해서 당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반면 초록색과 검은색은 모두 진하고 선명한 것이 좋으며 검은색 줄무늬는 폭이 넓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여름철 대표과일 수박을 고르는 꿀팁 5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좋은 수박을 고르기 위해 열심히 두드려도 보고 꼭지를 살펴보기도 하는데, 달고 맛있는 꿀수박 고르는 법 5가지를 설명드렸습니다.

 

요약하면, 배꼽크기가 작은 암수박을, 모양과 무늬는 둥글고 스크래치가 난 것, 표면은 하얀 가루가 보이는 것, 꼭지는 구부려진 것, 색깔은 진한 것이 좋은 꿀수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