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Content)
세상을 떠난 '전원일기 응삼이(박윤배)를 AI 딥러닝 기술로 다시 살려내, 함께 출연했던 동료 배우들과 대화하는 모습이 방영되면서, AI 기술의 발전에 놀라게 되었는데, 12월 1일 발표되어, 화제가 되고 있는 'Chat GPT'의 발전단계, 기존 챗봇과 차이, 한계점을 정리합니다.
Chat GPT(쳇 GPT) 기존 검색엔진. 챗봇과 차이점, 한계점
H3 중제목
Chat GPT (쳇 GPT) 발전단계
'Chat GPT'는 미국의 'Open AI' 사에서 2022.12.1일 공개한 AI Chatbot(인공지능 쳇봇)으로서 구글이나 네이버와 같이 검색엔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GPT는 'Generatice Pre-trained Transformer'의 약자이며, 자기 스스로 학습을 하고, 추론하는 능력을 가진 AI인공지능으로서, 2018년 GPT-1(매개변수 1억 1700만 개),2019년 GPT-2(매개변수 15억 개), 2020년에 GPT3(매개변수 1,750억 개)로 1년마다 기하급수적으로 매개변수를 늘려왔는데, GPT-3에 이르러서는 웹페이지의 성명을 코드로 변환시키고, 인간의 이야기 모방, 게임 스크립트 생성, 인생 의미를 예측하는 철학자 모방까지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22년 12.1일에 발표된 'Chat GPT(GPT-3.5)'에서는 사용자가 다음에는 어떤 단어를 검색하게 될지까지 예측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발표된 'Chat GPT'가 많은 사람들에게 각광을 받으며, '구글'의 자리까지 위협하게 되는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마당에, 한 걸음 더 나아가, 'Open AI' 사는 2023년 초 공개 예정인 'Chat GPT-4'에서는 매개변수를 1조~100조 개 까지 확대시키게 될 것이라고 전해지고 있는데, 이렇게 되면 전 세계는 또 어떤 형태의 변화를 몰고 올지 놀랍지 않을 수 없고, 한편으로는 두렵기까지 할 상태입니다
'Chat GPT와 기존 챗봇의 차이점
'Chat GPT'가 기존의 검색사이트와 차이점은 사용자의 원하는 검색결과를 마주 앉아 대화하듯이 문답식으로 알려준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사람의 피드백을 반영하는 강화학습 기술이 적용되어, 답이 정해져 있는 데이터를 사람들이 입력해서 ai를 학습시키는 기존의 챗봇과는 달리, 'Chat GPT'는 인공지능이 사용자의 피드백을 기반 훈련을 통해, 최적의 결과를 찾는 강화 학습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와의 실시간 대화 데이터를 바탕으로 시행착오를 거치며 스스로 훈련하는 모델이기 때문에, 대화가 끝나면 데이터가 사라지는 기존의 챗봇과는 다르게 사용자의 피드백을 반영하는 학습 방법을 채택하고 있어서, 사용자와 '대화의 맥락'을 꾸준히 이어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MS사(마이크로 소프트)의 Chat GPT 투자 계획
'일론 머스크'와 '샘 알트만'이 2015년 12월 11일 공동 설립당시 'Open AI'는 비영리 인공지능, 전적으로 인류에게 이익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었습니다만, 2019년 3월 비영리 단체의 일부인 이사회가 감독하기는 하지만 투자자 수익에 대해 100배 제한이 있는 상한 제한이 있는 모델을 설정하고, 반 영리 단체로 바뀌었습니다.
그러고 나서, 마이크로소프트사가 10억 달러( 1조 2400억)를 투자하고, gpt 3의 학습을 위해 맞춤형 슈퍼 컴퓨터를 제공하고, 추가적으로 100억 달러를 'Open AI'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Chat GPT는 구글 검색 엔진에 어떤 위협을 주게 될 것인가?
'구글 검색'은 검색이 끝나고 난 후, 일일이 해당 링크를 타고 들어가 검색 결과를 훑어보고 사용자가 취합해서 최적의 답변을 찾는 방식인데 반해, 'Chat GPT'에서는 질문을 하면 곧바로 최적의 답변을 대화형으로 보여주고, 추가적인 질문에도 답변을 이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일각에서는 구글은 끝난 게 아니냐?라는 우려 섞인 전망이 나오고 있는 실정으로서, 구글에서도 Chat GPT의 돌풍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있는 상황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구글' 역시 이러한 대화형 검색 엔진을 만들 수 있는 역량을 충분히 가지고 있는 기업이라는 것이고, 1370억 개의 매개 변수를 가지고 있는 '람다'라는 거대한 모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 Chat GPT에 경쟁할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구글이 챗봇의 검색 기반으로 바꾸는 것을 서두르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총매출 80% 이상은 광고 수익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데, 'Chat GPT'와 같은 경우, 광고 수익 모델을 만들기가 어렵고, 챗봇은 연산하는 과정에서 엄청난 운용비가 들기 때문입니다.
'Chat GPT'의 한계점은 무엇일까?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Chat GPT'는 사실을 기반으로 하지 않는 답변을 내놓을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과학자인 '앨런 말고리스'는 뉴욕 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새로운 챗봇이 놀랍기는 하지만 그들의 대답은 마치 그들이 배운 인터넷처럼 사실과 허구를 섞을 수 있으며, 아직 최근 데이터가 학습되지 않아서, 검색결과를 내놓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챗봇이 검색 시장을 바꿀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것은 맞지만, 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한 수익 모델이 필요한 상태인데, 최근 무료 테스트 기간을 끝내고, 유료 전환되었는데, 'Chat GPT'가 지속적인 발전을 계속할 수 있을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기존 전 세계 검색사이트의 점유율을 지키고 있는 구글이 어떻게 반응하고, 어떤 대책을 내놓게 될지 궁금한 상태입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지난 2022년 12월 1일 발표되어, 연일 화제가 되고 있는 'Chat GPT'의 발전단계, 기존 챗봇과 차이, 한계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전 모델인 GPT-1에 비해 100배가 넘는 매개변수를 가진 'ChatGPT(GPT-3.5)'는 출시된 자자 말자 많은 사람들에게 호평을 받으며,
발전하고 있고, 사용자와 마주 앉아 대화하듯이 검색결과를 보여주고, 다음에는 어떤 단어를 검색하게 될지까지 예측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가 10억 달러( 1조 2400억)를 투자하고, gpt 3의 학습을 위해 맞춤형 슈퍼 컴퓨터를 제공하고, 추가적으로 100억 달러를 'Open AI'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알려지고 있으며, 2023년 초에 발표될 Chat GPT-4의 경우 매개변수가 또한 번 기하급수적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예고되고 있어서, 또 한 번 파란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검색된 결과가 그들이 배운 인터넷처럼 사실과 허구를 섞을 수 있으며, 아직 최근 데이터가 학습되지 않아서, 검색결과를 내놓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는 등 한계점도 드러나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한 수익 모델이 필요한 상태에서 무료 테스트 기간을 끝내고, 유료 전환되었는데, 'Chat GPT'가 지속적인 발전을 계속할 수 있을지?, 그리고 경쟁업체인 구글의 어떻게 반응하고, 어떤 대책을 내놓게 될지 궁금한 상태입니다. 끝.
'IT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AI 그림 사이트<playground ai>사용법,금발의 '김고은' 이미지 만들기 (0) | 2023.02.18 |
---|---|
미드저니(Mid Journey) 사용법,저작권,유료 총정리 (0) | 2023.02.09 |
쳇GPT 사용법, AI챗봇 Chat GPT 기업가치는 얼마? (0) | 2023.01.11 |
아이폰 전화번호부 데이터 사진 카톡 옮기기 쉽게하는 마이그레이션 (0) | 2022.12.24 |
아이폰15 유출 디자인, 라인업,울트라 모델,C타입 채택,출시일 총정리 (0) | 2022.11.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