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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형 블로그인 티스토리에 글을 쓰면서, 가장 고민이 되는 부분은 바로, 구글 첫 페이지에 상위 노출이 될 수 있느냐 하는 것일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SEO 최적화-구글 첫 페이지 노출 방법 20 Tips'를 공유드립니다.
SEO 최적화-구글 첫 페이지 노출 방법 20 Tips
블로그에 글쓰기가 늘어가면서, 처음에는 깨닫지 못했던 것들이 하나씩 보이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구글 첫 페이지 노출이 되게 할 수 있을까 고민을 하게 되면서, 각종 자료를 조사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와 같이, 구글 상위 노출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자료 하나를 공유드립니다.
구글이 좋아하는 글쓰기 꿀팁 20 Tips
수익형 블로그인 티스토리에 글을 쓰면서, 구글 첫 페이지에 상위 노출을 노려야 하고, 이에 대한 정보는 넘치도록 많지만, 중요한 것은 취사선택의 문제일 것입니다.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에 대한 고민은 저도 마찬가지 상태이며, 스스로 공부 겸, 포스팅 소재겸, 정리한 자료입니다.
꿀팁#1 : 키워드 경쟁 정도 사전조사
무작정 써 내려가면 그냥 일기장이 되고, 다른 사람들이 내 글을 발견하지 못한다. 자신이 쓰려고 하는 '키워드'가 현실적으로 검색 엔진 상위 페이지에 랭킹을 할 수 있는지 구글 첫 페이지에 나올 수 있는지 이것을 확인해보고, 아니면 바꿔줘야 한다.
만약 검색량이 880, Difficulty 83% 정도라면, 현실적으로 아무리 글을 잘 써도 사실 구글 첫 페이지에 나오기가 쉽지 않다.
무조건 검색량만 보지 말고, 검색량보다는 Difficulty를 확인해봐야 한다.
※참고 가능 사이트; SEMrush , 블랙 키위 등 활용
꿀팁#2 : 롱테일 키워드(Long Tail Keyword)를 활용
롱테일 키워드는 하나의 단어로 된 키워드보다 여러 단어를 조합을 해서 좀 긴 키워드를 노리는 것인데, 하나로 된 단어는 검색이 굉장히 많은데 그만큼 경쟁이 굉장히 세기 때문에, 그 경쟁을 피하고 어떤 주제에 대해서 깊숙이 들어가서 롱테일 키워드를 노려서, 검색엔진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하나의 단어보다는 두 단어 세 단어 네 단어를 조합해서 롱테일 키워드를 노려주시는 것이 여러분들 블로그가 실제로 사람들이 발견하게 되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
꿀팁#3 : 연관검색어 키워드 활용
메인 키워드뿐만 아니라 그런 연관된 키워드까지 블로그를 쓰면서 꼭 넣어주셔야 된다
그래서 그 연관 키워드를 넣으면 아무래도 사람들이 예를 들어서 블로그 최적화를 검색할 수도 있고 블로그 검색 엔진 최적화를 검색할 수도 있고 블로그 최적화하기 이런 단어를 검색할 수도 있고 그러니까 이런 연관된 단어를 블로그의 곳곳에 넣어주시면 아무래도 사람들이 검색을 했을 때 여러분들 블로그를 발견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꿀팁#4 : 매인 키워드 (Main Keyword) 제목에 넣기
그 중심인 키워드 메인 키워드를 꼭 블로그 제목에 넣어주셔야 하고, 한글 경우는 25글자에서 30글자 로어 제한되어 있다. 30글자가 넘으면, 구글에서 치지 않는다
꿀팁#5 : 클릭을 부르는 제목 사용
※이 부분은 별도의 포스팅을 통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꿀팁#6 :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 활용
메타 디스크립션이은 블로그 포스트가 어떤 것에 대한 건지 구글이 스스로 알기 위해서 쓰는 것인데, 직접 쓰는 게 좋다. 이유는 구글이 알아서 자동으로 채워주면 의도와 다르게 파악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꿀팁#7 : 매인 키워드/타깃 키워드를 메타디 스크립션(Meta description)에 사용
키워드 타깃 키워드를 메타 디스크립션 안에 꼭 써야 된다. 많이 넣는 것이 좋고 메타 디스크립션 안에도 넣는 것이 좋다.
꿀팁#8 : 이미지 대체 텍스트 (Alt Text)에 키워드 포함하기
메인 키워드/타깃 키워드를 블로그에 쓰이는 이미지에 대체 텍스트에도 꼭 넣어야 된다는 것이다.
이 대체 텍스트는 이제 이미지의 타이틀을 대체해서 다른 텍스트를 넣는 건데 이것도 역시 메인 키워드/ 타깃 키워드를 꼭 넣어준다.
꿀팁#9 : Head Tag에 타깃 키워드 넣기
해드 태그에 타깃 키워드/메인 키워드를 꼭 넣어주어야 한다. 티스토리 블로그 인경우, 제목 1에 넣으면 된다.
꿀팁#10 :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읽힐 수 있도록 사용
키워드를 적절하게 자연스럽게 읽힐 수 있도록 쓰라는 것인데, 제가 키워드를 이곳저곳에 많이 넣는다고, 무작정 말도 안 되게 막 빼곡히 채워 넣으면 읽는데 부자연스럽고 또 그렇게 되면은 아무래도 사람들이 다 읽지 않고 나가게 된다.
이렇게 되면, 블로그 체류시간, 이탈률 등에 영향을 미쳐, 구글 노출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꿀팁#11 : 내부 링크 사용 (Internal Link)
블로그 안에 다른 글로 연결이 되게 하는 링크를 내부 링킹이라고 하는데, 구글에게 작은 가산점이 있다. 이탈률은 내려가고, 구글이 보고 이 블로그는 사람들이 되게 흥미 있어하는구나 하고 판단하여, 검색엔진 상위 페이지로 올라가는 데 도움이 된다.
당연히 체류시간(Session Duration)도 올라가게 된다. 방문자가 한 페이지만 보는 것보다 여러 페이지를 보게 되어, 체류시간이 늘어나게 되고, 구글은 "사람들이 되게 흥미 있어하는구나" 판단하고 상위 페이지 검색 페이지로 올려주게 된다.
꿀팁#12 : 외부 링크 사용 (External Link)
내 블로그에서 다른 웹사이트로 링킹을 해주는 건데, 이건 사실 보통 백 랭킹이 중요하다. 다른 웹사이트 다른 블로그에서 그 사람들이 내 블로그로 이렇게 링킹을 해주면 내 블로그의 어떤 권위가 올라가게 되고 제 블로그가 유용한 블로그라고 구글이 인식을 하게 된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외부 링킹을 할 때는 항상 새 창으로 열기를 선택을 해주셔야 된다.
그렇게 해야 사람들이 클릭했을 때 외부 웹사이트가 뜨긴 뜨지만 여러분들 블로그를 나가지 않게 됩니다.
꿀팁#13 : 굵은 글꼴과 이탤릭체 적절한 활용
굵은 글 골과 이탤릭체를 적절히 사용해서 글의 리듬을 준다는 것입니다. 이거는 당연히 기본적인 것이다.
꿀팁#14 : Bullet Point 활용
이것은 글쓰기에서 항상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는데, 논리적인 글쓰기와 또 설득력 있는 글쓰기를 할 때 블랙 포인트가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꼭 어떤 핵심 요소를 블랙 포인트로 써주시는 것이 좋다.
(※Bullet Point ; 글머리 기호를 말함)
꿀팁#15 : 모바일 최적화 활용
웹사이트와 블로그에 스마트폰, 아이패드에서 들어오거나 했을 때 적절하게 그 화면 비율이 조정이 되는지 보는 것이 중요하다. 트래픽 중에 많은 부분이 모블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
사람들이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을 한다는 말이고 스마트폰에서 봤을 때 화면이 깨져 보이거나 이상하게 배치가 되면, 이탈률의 원인이 될 것이고, 구글 알고리즘은 이 페이지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을 하게 될 것이다.
꿀팁#16: 웹사이트 속도 개선
웹사이트가 빠른 속도를 유지를 해야 사람들이 쉽게 여러분들 블로그를 볼 수 있다. 구글이 직접 항상 검사를 하면서 속도가 느리면 검색 엔진 상위 페이지에서 내려가게 된다. 웹사이트의 속도가 굉장히 중요한데 여기서 무료로 여러분들 웹사이트 빠른 속도를 개선할 수 있는 툴이 하나 있다. (참고; GT Metrix)
꿀팁#17 : 블로그 카테고리 활용
이탈률을 낮추고, 세션 듀레이션을 올려서 구글이 여러분들 블로그를 이건 사람들이 흥미 있어하는 블로그다라고 생각하게 만들려면 사람들이 오래 여러분들 블로그에 머무르게 해야 한다. 한 개의 글만 보고 나가는 것이 아니라 그거에 연관된 블로그를 보게 해 주는 것이다.
포스트를 다 보고 또 다음 포스트를 자연스럽게 볼 수 있도록 카테고리를 잘 활용해서, 사람들이 계속 여러 가지 블로그 포스트를 볼 수 있도록 유도하시는 것이 좋다.
꿀팁#18 : Rank Math / Yoast 활용
화면이 이제 요 이스트를 설치하면, 메타 듀 스크립션 아까 보여드린 것도 미리 설정을 할 수 있고, 실제로 검색 결과에 어떻게 보이는지 볼 수도 있게 되어, seo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꿀팁#19 : 긴 글로 작성하기
블로그도 초반에는 그냥 짧게 짧게 글을 써도 충분히 상위 노출이 가능했는데 지금은 너무 많은 블로그를 사람들이 쓰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한정된 검색 상위 페이지에는 되도록 긴 글 그리고 굉장히 수준이 높은 글 사람들한테 도움이 되는 글들이 올라오게 된다.
그래서 짧은 글보다는 긴 글이 검색 엔진 상위 노출에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꿀팁#20 : 꾸준한 업데이트
꾸준히 새로운 블로그를 쓴다는 것인데, 하나 쓰고 몇 개월 있다가 하나 쓰고 이런 식이 아닌, 꾸준하게 업데이트가 되는 블로그는 구글이 더 상위 노출을 시켜주게 된다.
마무리
티스토리에 글을 쓰기 시작하면서, 구글 첫 페이지에 상위 노출을 위한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에 대한 고민은 끊임없이 도전해야 하는 숙제 같습니다. 포스팅된 글을 늘 들여다보면서, 지키려 노력할 예정입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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