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성공의 열쇠 '대인관계 역량' 의 중요성 및 능력향상 5가지 방법

2022년 06월 09일 by 도리포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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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이 인간의 일자리를 대체하는 상황 속에서 직장 내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 꼭 필요한 요소이며, 직장 성공의 열쇠라고 할 수 있는  '대인관계 역량'의 중요성과 대인관계의 종류를 알아보고,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5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합니다.  


직장 성공의 열쇠 '대인관계 역량'의 중요성 및 능력 향상 5가지 방법

 '대인관계 역량'의 중요성과 대인관계의 종류를 알아보고, 대인관계 능력을 능력 향상을  위한 5가지 방법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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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 성공의 열쇠 '대인관계 역량'

 


'대인관계 역량'의 중요성 , 대인관계  능력의 종류, 능력 향상  5가지 방법

직장생활 성공을 위한 인간관계의 중요성

 

 

직장 내에서 '협력'이라는 것은  남들과 다르게 보는 엉뚱함이 있지만 자신만의 생각을 고집하지 않고 나와 생각이 다른 타인과 소통하고 협업하는 것을 말합니다.


구글의 인재 채용 담당 부사장은 구글이 원하는 인재의 조건으로 문제 해결 능력 그리고 자기 역할에 대한 정확한 인식 리더십 그리고 협업 능력을 꼽았는데요.  특히 협업 능력을 매우 강조했는데, 아무리 능력이 뛰어나다 하더라도 다른 사람과 잘 협업하고 또 타인으로부터 배우려고 하지 않는다면 구글에서는 일하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직업 기초 능력으로서 '대인관계 능력'은 직장생활에서 협조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또 조직 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주고 또 조직 내에서 내 외부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원만히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그리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대인관계 능력의  5가지 종류

  1. 팀원 능력 : 직장생활에서 다른 구성원들과 신뢰를 구축하고 팀원으로서 팀에 기여하고 또 팔로우로서 책임감 있게 자신의 역할을 잘 수행하는 그런 능력을 의미합니다.
  2. 리더십 능력 :조직의 비전과 목표를 공유하는 영향력을 위하고 또 조직 구성원들이 의욕적으로 되도록 동기 부여하고 성장을 위한 코칭을 제공할 수 있는 그런 능력이 있는 것입니다.
  3. 갈등 관리 능력: 직장생활에서 조직 내부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사이에 갈등이 발생했을 때 갈등을 원인을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이것을 해결할 수 있는 그런 능력을 의미합니다. 
  4. 협상 능력 : 직장생활에서 상황에 맞는 협상의 전략을 선택하여 다른 사람과 상호 간의 시너지를 창출하는 그런 영역을 의미합니다.
  5. 고객 서비스 능력 : 고객 만족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제 현장에서 불만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대응해서 고객의 만족을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입니다.

직장 내 인간관계의 중요성

일반적으로 직장인들에게 일과 대인관계 둘 중에서 어느 것이 더  힘든지 질문을 던졌을 때  많은 직장인들은 일보다 사람이 더 힘들다고 이야기합니다.

 

세상에 만만한 '일'이라는 게 없으며, 성과나 실적에 대한 부담도 적지 않기 때문에, 힘든 것은 맞지만, 일이라는 것은 나름 시행착오와 노력을 또 쏟아부으면서 시간이 지나면 어느 정도 또 익숙해지고 또 어려운 문제라도 동료와 머리를 맞대고 또 노력을 하게 되면 해결책이 보이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인간관계는 그게 참 쉽지가 않습니다.  늘 비슷한 상황인데도 갈등이나 감정의 소모를 겪게 되기도 합니다. 한 공간에서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야 하는데 서로를 존중하지 못하고 갈등 속에서 일해야 한다면 그것처럼 힘든 일도 없을 것 같습니다. 


취업포탈 '사람인'에서 직장인들의 스트레스 현황에 대해서 조사를 했는데, 조사 결과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보다 인간관계에 대한 스트레스가 훨씬 더 심하다고 답을 했습니다. 


직장인 10명 중에 7명은 일보다 인간관계가 훨씬 더 힘들다고 답한 것입니다 실제로 직장인의 81%는 일과 사람 중에서 회사에 더 영향을 크게 미치는 것이 바로 사람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대인관계 능력 향상 방법

직장 내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하는 방법을 5가지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 : 상대방에 대해서 역지 자제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대부분 대인 관계의 어려움은 내 관점에서 상대를 판단하고 평가할 때 발생합니다.  우리 모두 외모도 다르고 성격도 다르고 살아온 경험들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상황에 대해서도 다르게 느끼고 또 다르게 판단하게 됩니다.


대인관계는 타인이 나와 다름을 인정하고 상대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에부터 시작됩니다. 

 

사실 회사에서 입사해서 일을 하게 되면 모든 것이 처음이라서 낯설고 힘든데 작은 실수 하나까지 혼을 내는 상사나 선배에 대해서 사실 섭섭한 마음이 생길 수 있죠 하지만 섭섭한 마음만 갖기보다는 선배가 왜 그런 말을 했는지 선배가 우려하는 것은 무엇인지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한번 생각해 보는 역지사지의 태도가 필요합니다. 


두 번째 : 타인에 대한 순수한 관심을 표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실 직장생활은 너무나 어렵습니다. 신입사원뿐만 아니라 팀을 이끄는 팀장도, 베타랑 과장도 다들 속으로는 나름대로의 어떤 고충과 스트레스가 있기 마련입니다. 

 

작은 것이라도 나에게 관심을 보이는 상대방에게 자연스럽게 우호적인 감정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만, 우리 모두는 본능적으로 자기 중심성에 있기 때문에 타인에게 관심을 갖기 위해서는 의도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상사나 동료의 취미 관심사, 니즈에 대해서 작은 관심을 먼저 기울인다면 어려운 상사라도 오히려 빨리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세 번째 : 진정성 있는 칭찬과 감사가 필요합니다. 

인간을 움직이는 가장 중요한 힘은 중요한 사람이 되고 싶은 갈망이라고 이야기가 있습니다. 일이 힘든 것이 아니라 사실은 조직 내에서 투명 인간처럼 존재감이 없습니다. 자신이 하는 일이 하찮고 볼품없는 일처럼 느껴질 때 그때가 가장 힘들게 되어 있습니다.


선배나 동네에 한번 단점이 아닌 장점을 찾아보는 연습을 해보고, 상대방에 대한 진솔한 칭찬과 감사의 표현은 상호 간의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또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중요한 행위가 됩니다. 

 

네 번째: 약속을 이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뢰라는 것은 정서적인 연결과 또 책임감 있는 행동이 수반이 될 때 이 두 가지에 의해서 완성이 됩니다. 책임감 있게 약속을 지키는 것은 중요한 입금 행위가 되며,  끝까지 그 일을 해내고자 노력하는 그러한 책임감을 훨씬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업무든 관계든 약속을 지키려고 최선을 다하는 그 모습을 보여준다면 상사와 동료들과의 관계에서 신뢰가 탄탄해지게 됩니다.

 


다섯 번째:  잘못이나 실수를 했을 때 진정성 있게 사과를 하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실수에 대한 진정성 있는 사과는 감정 은행 계좌의 신뢰를 입금하는 것이며, 입사 초반에는 당연히 실수도 따르고 또 그러한 시행착오를 거쳐서 배우는 과정이기 때문에 회사에 엄청난 피해를 입히는 큰 실수를 저지를 수도 있는데, 이것을 알리지 않거나 인정하지 않을 때는 신뢰에 금이 갈 수 있습니다.


진정한 사과는 상대방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바탕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관계가 강화되고 신뢰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직장 내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 꼭 필요한 요소이며, 직장 성공의 열쇠라고 할 수 있는  '대인관계 역량'의 중요성과 대인관계의 종류와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5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위한 '대인관계 능력 향상'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유용한 자료가 되시길 바랍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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